라인하트 2025. 4. 29. 16:29

   드디어 줌 워크플레이스 포 프런트라인 워커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Worker)가 2025년 4월 16에 출시되었습니다. 프런트라인 워커 설루션은 지식 노동자 (Knowledge Worker)가 아닌 모바일 기기를 주로 사용하는 프런트라인 워커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입니다.  프런트라인 워커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zoominzoom.tistory.com/126

 

줌토피아 (Zoomtopia) 2024 하이라이트 (6/6) -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Worker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 (Zoom Video Communications)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AI 우선 업무 플랫폼 (An AI-first work platform for human connection)'이라는 비전으로 '줌토피아 (Zoomtopia) 2024 연례 사용자 콘퍼

zoominzoom.tistory.com

 

   현재 On-shitf Communications 부분의 채팅, 전화, Push-to-talk 기능을 제공합니다. Work management 부분은 URG 서비스 연동을 출시와 함께 지원하고, 6월 경에 3rd party 인력관리 서비스 연동을 제공할 예정이빈다. 줌의 Workforce Management는 상담원 관리 설루션으로 제공 중이며, 일선 근무자용으로는 6월까지 제공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출근부 관리는 6월경 부터 지원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글은 줌 프론트라인 워커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설정하는 법을 다룹니다.

 

1. 사용자에게 일선 관리 라이선스 지정하기

   줌 워크플레이스 포 프론트라인프런트라인 워커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Workers) 서비스 라이선스는 기존 줌 워크플레이스 (Zoom Workplace) 라이선스와 별도의 라이선스입니다. 일선 근무자를 추가하거나 기존 사용자에게 프런트라인 워커 라이선스를 부여합니다.

 

   줌 관리 포털의 좌측 네비게이션 바에서 "관리자 >> 사용자 관리 >> 사용자"를 선택한 후 오른쪽 패널에서 "+ 사용자 추가"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추가" 창에서 사용자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또한,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라이선스 메뉴에서 라이선스를 선택합니다.  오른쪽 하단의 "추가" 메뉴를 클릭하면, 신규 입력한 사용자들은 "보류 중" 탭으로 합니다. 각 사용자들은 초대 이메일의 링크를 클릭한 후 사용자명과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라이선스를 할당받은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라이선스를 자동으로 할당받습니다. 

  • Zoom Meeting Basic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라이선스 사용자들은 PC에서 미팅 개최 시 40분간의 미팅을 진행할 수 있고, 모바일에서 미팅 개최 시 엔터프라이즈 라이선스와 동일하게 최대 30시간 및 최대 1,000명의 참석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Zoom Meeting Basic 라이선스는 자동으로 할당합니다. 

  • Zoom Phone Basic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라이선스 사용자들은 내선 통화 및 무전기 (Push-to-talk)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줌 폰 내선 번호 할당 및 설정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참고로 무전기 기능을 위한 설정은 따로 할 필요가 없고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사용자들은 자동으로 무전기 그룹으로 묶입니다. 

 

 

일선 관리 서비스 관리자 지정하기

   줌 워크플레이스 포 프론트라인 워커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Workers) 서비스 라이선스를 부여받더라도 설정 메뉴가 보이지 않습니다. 프런트라인 워커를  서비스를 관리하는 관리자(Admin)로 지정된 사용자만이 좌측 내비게이션 바에서 일선 관리 (Frontline Worker)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줌 포털의 좌측 네비게이션 바에서 "관리자 >> 사용자 관리 >> 역할"을 선택합니다. 우측 패널 상단에 "Frontline" 탭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3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 Shift Group Admin (교대 근무 그룹 관리자)
    - 모든 교대 근무 그룹 관리자 (Shift Group Manager)가 만든 모든 교대 근무 그룹 보기 및 편집

  • Shift Group Manager (교대 근무 그룹 관리자)
    - 교대 근무 그룹 생성, 보기 및 편집

  • Frontline Worker (일선 근무자)
    - 일선 근무 서비스 사용자

 

   여기서 Shift Group Admin (교대 근무 그룹 관리자)을 선택한 후 "역할 구성원"을 선택합니다. 

 

   역할 구성원에서 "팀 구성원 추가"를 선택한 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교대 근무 그룹 관리자를 설정합니다.  아래와 같이 좌측 내비게이션 바에서 일선 관리 (Frontline Management)가 나타난 것을 확인합니다. 

 

 

  

3. 교대 근무 그룹 설정하기 

   교대 근무 그룹 (Shift Group)을 설정할 때 어떤 설정이 Today 탭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합니다. 

 

   줌 관리 포털에서 왼쪽 네비게이션 바에서 "관리자 >> 일선 관리 >> 교대 근무 그룹"을 선택한 후 우측 패널 상단의 "+생성 (Create)"를 선택합니다.

 

 

   주요 설정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 Channel name prefix : 채널 이름 프리픽스 
    새롭게 만드는 교대 근무 그룹을 대표하는 프리픽스로 채팅방 및 무전기 그룹 등의 모든 자동 생성 그룹 이름의 맨 앞에 표시합니다.

  • 근무 시간 설정
    교대 근무 그룹의 근무 시간을 표시합니다. 반복 패턴대로 정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Members : 구성원
    교대 근무 그룹에 속하는 구성우너을 모두 적습니다.

  • Channel admin : 교대 근무 그룹 관리자
    지금 생성한 교대 근무 그룹의 관리자를 지정합니다. 

 

   추가적으로 맨션 그룹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교대 근무 그룹에서 맨션을 즉시 보낼 수 있는 구성원을 선택합니다. "+ Add mention group"을 선택합니다. 

 

이제 교대 근무 그룹 (Shift Groups)이 생성되었습니다. 

 

 

4.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설정하기  

  줌 관리 포털에서 왼쪽 네비게이션 바에서 "관리자 >> 계정 관리 >> 계정 설정"을 선택한 후 우측 패널 상단에서 "Frontline" 탭을 선택합니다. 기본 설정 옵션은 일선 근무자 교대조 탭을 표시할 것인지를 묻습니다. 기업 내에 인력 관리 설루션이 있을 경우 연동할 수 있습니다. 줌은 현재 UKG 서비스를 지원하고 다른 인력 관리 서비스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금은 켜있지만, 꺼 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 왼쪽 그림은 "교대조"탭이 있는 화면이고, 아래 오른쪽 탭은 "교대조" 탭이 없습니다. 위의 옵션의 선택 여부에 따라 프로트라인 사용자의 모바일 화면이 다릅니다. 

 

4.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앱  이용하기  

   스마트폰에서 줌앱을 다운로드한 후 멤버 계정으로 접속합니다. 사용 단말이 처음으로 로그인을 시도할 때 일회용 암호로 인증합니다. 줌에서 온 이메일에서 6자리 인증 코드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채팅 정책"이 적용되었음을 이해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아래에서 "오늘" 탭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을 정리합니다.

  • 교대 근무 연락처 (아래 좌측 그림)
    "편집" 버튼을 눌러서 고정 연락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교대근무 관리자를 고정 연락처로 추가하였습니다.

  • 알림 (아래 좌측 그림)
    채팅 및 전화 등의 이벤트가 발생할 때 표시합니다. 직접 답을 하거나 반응을 아이콘으로 처리합니다.

  • 교대 근무조 그룹 (아래 중간 그림, 교대 근무 연락처 아래의 첫 번째 그룹)
    "주간 1조-"를 클릭하면 아래 중간 그림처럼 가능한 통신 방법을 표시합니다. 채팅 또는 무전기 (Push-to-Talk)을 선택합니다.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교대 근무조에게 전체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음성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Push-to-talk"를 선택할 경우 당일 출근한 사람들끼리 모인 채널의 음성을 듣거나 직접 말할 수 있습니다. 

 

 

   아래 왼쪽 그림은 기존의 모든 채팅을 보거나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채팅"탭입니다.  채팅 탭에서는 우측 상단의 전화 아이콘을 클릭하여 전화를 하거나 회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회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채팅방에 여러 사람이 있을 경우에는 전화 아이콘이 보이지 않습니다. 

 

 

   아래는 "전화"탭입니다.  직접 내선 번호를 누르고 전화를 할 수 있고, 음성사서함 및 무전기로 직접 통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Tasks" 탭입니다.  Tasks 탭에서 작업을 생성하고 담당자를 지정합니다. 담당자는 자신의 Tasks 탭에서 업무 진행도를 표시하고, 상세 설명을 사진과 함께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