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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 워크플레이스(Zoom Workplace)/줌 웨비나 (Zoom Webinar)

줌 웨비나 (Zoom Webiar) 예약하기

by 라인하트 2022. 2. 3.

   줌 웨비나를 예약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설명합니다. 

 

1. 줌 웹페이지에서 줌 웨비나 예약 준비하기

   줌 웨비나를 예약하기 위해 줌 웹페이지에 로그온 합니다. 왼쪽 메뉴바에서 "웨비나"를 선택합니다.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웨비나 예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줌 웨비나 항목 설정하기

   간단헤게 제목과 날짜를 입력하고 맨 아래 "저장"을 클릭하여 예약을 완료합니다. 

 

  하지만, 원활한 웨비나 진행을 위해 필요한 항목을 설정합니다.

  • 주제 : 구체적인 제목을 입력
  • 설명 (선택 사항) : 웨비나 설명과 웨비나 어젠다를 상세히 입력합니다. 어젠다는 발표 시간, 발표 제목과 발표자를 상세히 입력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0시 00분 - 10시 20분: 줌 코리아 소개 (발표자: 서광욱 본부장) 
       10시 20분 - 11시 30분: 줌 라이선스 이해 (발표자: 우병수 이사) 

  • 시점 / 기간 / 표준 시간대 : 웨비나 날짜를 입력합니다.
  • 되풀이 웨비나 : 만일 이틀 이상 같은 시간대에 웨비나를 진행한다면 웨비나 되풀이 옵션을 선택하고 기간을 입력합니다. 

  • 등록 : 웨비나에서 등록은 필수입니다. 만일 되풀이 웨비나를 선택한다면, 등록 정보가 되풀이 웨비나에 적용될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되풀이 이벤트마다 새롭게 등록하는 것도 귀찮은 작업입니다. 

  • 인증 (Authentication) : 패널리스트와 참석자의 인증 여부를 결정합니다. 보통 기업은 전직원에게 줌 계정을 부여하고 라이선스를 할당하기 때문에 패널리스트는 인증을 하고, 참석자들은 별도의 인증 과정을 거치지 않습니다. 모든 참석자가 직원이라면 인증을 거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패널리스트가 줌 계정이 없다면, 인증 방식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 웨비나 암호 : 웨비나 암호를 설정합니다. 미팅 URL이 암호를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습니다. 암호를 설정합니다. 

  • 비디오 / 오디오 : 호스트와 토론자는 기본적으로 영상을 켜는 것을 권고합니다. 오디오 설정은 컴퓨터 오디오가 기본이지만, 전화까지 허용하기도 합니다. 기본값을 준용합니다. 

  • 웨비나 옵션 : 여러 옵션이 있지만, Q&A 와 '연습 세션'을 선택할 것을 권고합니다. 채팅창과 연습 세션에 대한 설명은 "줌 웨비나를 사용하는 이유" 라는 글에서 설명했습니다. 줌 웨비나는 주로 녹화를 합니다. 호스트가 실수로 예약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웨비나 자동 기록을 선택합니다. 

  • 대체 호스트 : 대체 호스트는 호스트가 참석하지 못하거나 문제가 발생할 때를 대비하여 설정합니다. 

  • 통역 : 동시 통역을 진행할 때 통역 기능을 사용합니다. 만일 한국어와 영어 일본어를 제공한다면, 참석자들은 한국어 세션, 일본어 세션, 영어 세션을 선택적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3. 토론자 초대하기

   이제 줌 웨비나 예약을 완료하였습니다. 줌 웨비나는 호스트, 공동 호스트 그리고 참석자 외에 토론자 (패널리스트, Pannelist)를 둡니다. 패널리스트는 웨비나에서 발표도 하고 Q&A 창에 답변도 합니다.

 

   줌 웨비나 예약을 완료하면, 맨 아래에 다음과 같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초대"탭은 토론자와 참석자를 초대하고, 등록 방식을 결정 하합니다. 

 

   토론자를 초대하기 위해 우측에 있는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토론자 초대 창에 패널리스트 또는 토론자의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3. 참석자 초대하기

   참석 대상자에게 초대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초대 복사"를 클릭합니다. 

 

    초대 대상자에게 보낼 별도의 이메일을 제작하였다면, "참석자 초대 복사" 버튼을 클릭하여 정보를 가져가 붙여넣기를 합니다. 

4. 등록 설정하기

   등록설정 부분에서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미 웨비나를 예약하는 과정에서 등록을 필수로 설정하였습니다. 웨비나 등록 승인을 자동 또는 수동을 결정합니다. 제한된 웨비나가 아니라면 자동 승인을 권고합니다. 그리고, 웨비나가 진행된 후에 급히 등록하고 참석하려는 사용자를 위해 "이벤트 날짜 이후 등록 마감"을 언체크 합니다. 제한된 웨비나로 철저한 승인 절차가 필요하다면 체크합니다.  추적 픽셀을 사용하여 웹사이트 방문 사용자 수와 광고를 본 횟수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등록에 필요한 정보를 결정합니다. 등록을 요청하는 사람들의 정보를 많이 수집할 수록 등록률이 낮고, 수집 정보가 적을수록 보안 위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사용자 지정 질문"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5. 이메일 설정하기

   참석자와 토론자(패널리스트)에게 보낼 이메일 템플릿과 이메일 전달 설정을 합니다. 이메일 템플릿 수정도 가능합니다. 

   특히, 알림 이메일은 기본적으로 총 3 번 발송합니다. 너무 많다고 생각될 경우 알림 이메일의 개수를 조정합니다. 

 

6. 브랜딩 설정하기

   브랜딩은 줌 로고 및 배너가 아닌 각 회사의 로고와 배너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세션 발표자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발표자 추가" 버튼을 사용합니다. 

   발표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수정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 

 

 

7. 투표 설정하기

    첫 번째 설문조사가 실시간 투표입니다. 한국어 변역이 잘못되었습니다. 

   발표 또는 웨비나 진행 중에 사용할 투표 내용을 설정합니다.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투표 내용을 설정합니다. 

 

 

발표자와 호스트는 중간에 자신이 만든 투표 제목을 보고 실시간 투표를 진행합니다.

8. 설문조사 작성하기

   웨비나를 마친 후에 두 가지 방식의 설문 조사를 제공합니다. 줌 웨비나에서 설문 내용을 모두 작성하여 제공하는 방식과 타사 설문조사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특정 설문조사 클라우드 서비스에 익숙한 사람들은 단순히 URL 만 입력합니다. 참석자들이 웨비나를 종료할 때 자동으로 입력한 URL로 이동합니다. 

 

 

 

9. Q&A 설정

    웹비나에 익숙하지 않은 참석자들은 채팅창에 질문합니다. 참석자들이 질문을 Q&A 창으로 할 것으로 유도하고, 질문과 답변이 연결되도록 합니다. 만일 안 좋은 글들이 채팅창에 올라올 경우 채팅창 서비스를 닫고 Q&A 창에서 질문들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답변한 질문만 참석자들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10. 기타 서비스 

   줌 웨비나는 Padot과 Marketo 와 연동하여 참석자들을 잠재고객 목록으로 전환할 수 있고, 페이스북 또는 유튜브로 라이브 스트리밍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