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익스피리언스 데이 2024 개요
줌 익스피리언스 데이 서울 2024 (Zoom Experience Day Seoul 2024)가 2024년 11월 19일 양재동 엘타워 6층 그레이스홀에서 개최합니다. 줌은 2022년부터 매년 행사를 진행하여 올해로 3회째입니다. 줌 익스피리언스 데이는 미국 산호세 본사에서 줌토피아 (Zoomtopia) 행사를 개최한 후 같은 콘텐츠와 각 국가별로 관심 있는 분야를 상세하게 전달합니다.

줌 익스피리언스 데이 서울 2024는 줌토피아 2024의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AI 우선 업무 플랫폼 (An AI-first work platform for human connection)'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Zoom AI Companion 2.0과 주요 솔루션의 새로운 기능을 위주로 설명합니다.
오전 세션
모든 기업 행사의 하잇라이트는 오전 기조연설과 데모입니다. 여러분들은 오전 시간만 참석해도 주요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10:00 ~ 10:20 : 인사말 (리키 카푸어, APAC 사장)
리키 카푸어는 'AI-first work platform for human connection)'이라는 주제로 2024년 줌이 이룬 한 해의 성과의 줌 솔루션 전반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할 예정입니다. - 10:20 ~ 11:10 : 줌토피아 2024 하잇라이트 (오인호 전무, Rest of Asia 지역 기술 총괄)
오인호 전무는 지난 10월 줌토피아 2024에서 발표한 Zoom AI Companion 2.0의 혁신적인 기능들을 중심으로 상세하게 설명할 예정입니다. Zoom AI Companion은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Microsoft Copilot)에 비해 36% 정도 더 낮은 트랜스크립션 에러율과 15%의 미팅 요약 에러를 갖는 훨씬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미 4백개 이상의 기업이 사용이고, 포츈 500대 기업의 57%가 활용 중입니다. 뿐만 아니라 기업 환경에 맞게 AI Companion을 사용할 수 있도록 Zoom AI Studio를 제공합니다. AI Companion이 20여 개 이상의 줌 서비스에 어떻게 활용되는 지를 살펴보세요 - 11:10 ~ 12:00 : AI 퍼스트 줌 워크플레이스, 일하는 방식의 변화 (Zoom Video Communications Korea SE 팀)
줌 코리아의 SE팀은 새로운 Zoom AI Companion 2.0을 이용하여 어떻게 일하는 지를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AI 개인 비서가 어떻게 업무를 돕고 직원의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지를 실제 데모를 진행합니다.

오후 세션
오후 세션은 직원 경험 (Employee Experience)와 고객 경험 (Customer Experience)이라는 2개의 트랙으로 진행합니다. 우선 직원 경험 트랙은 Hybrid Workplace 서비스를 기반으로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고객 경험 트랙은 줌의 대고객 서비스인 통합 커뮤니케이션 (Unified Communicatins)과 컨택 센터 (Contact Center)를 기반으로 대고객 서비스의 향상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직원 경험 트랙은 아래와 같이 4개 세션으로 준비하였습니다.
- 13:10 ~ 13:40 : 미정
스폰서 세션은 줌의 파트너사 중에 줌의 서비스와 자신의 서비스를 결합하여 제3의 서비스를 만든 파트너에게 할당한 세션입니다. 줌 서비스를 그대로 사용해도 의미가 있지만, 기업의 환경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해서 사용하는 것도 효율적입니다. - 13:40 ~ 14:20 : 신입사원 춘식이의 직장 생활 외로움 극복 프로젝트 (김태훈 매니저)
줌의 직원 경험 플랫폼인 워크비보(Workvivo)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직원의 80%는 지식 근로자(Knowledge Worker)가 아닌 일선 근로자 (Front-line Worker)입니다. 지식 근로자와 달리 일선 근로자들은 업무 특성상 개인 노트북이나 태블릿이 필요 없고, 많은 기업들이 이메일도 지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선 근로자들도 본사와 관리자의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자신의 의견을 본사와 관리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디지털 경험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줌 워크비보(Zoom Workvivo)는 일선 근로자들과 근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내년 상반기에 출시할 Zoom Workplave for Front-line Worker 서비스도 설명합니다. 워크비보는 직원 참여 플랫폼이고, Zoom Workplave for Front-line Worker는 일선 관리자의 업무 관리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합니다. - 14:40 ~ 15:20 : 줌 워크플레이스와 줌 자율좌석 (이덕주 이사)
코로바 바이러스 대유행이 끝난 이후 사람들은 사무실 출근을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사무실 근무자가 재택근무자보다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줌은 원격 근무자를 위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사무실 근무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회의실에서 여러 사람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하는 줌 룸 (Zoom Room), 개별 자율 좌석을 관리하는 줌 자율 좌석 (Zoom Reservation), 직원이 아닌 방문객을 관리하는 (Zoom Visitor Management), 여러 사람들과 회의 예약을 도와주는 줌 스케줄러 (Zoom Scheduler), 사무실 디스플레이를 관리하는 줌 디지털 사이니지 (Zoom Digital Sinage) 등의 서비스를 설명합니다. 줌의 여러 서비스를 조합한다면, 더 이상 단절된 사무실이 아닌 연결된 사무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 15:20 ~ 16:00 : 줌 노드와 Zoom AI 보안 (우병수 이사)
줌은 클라우드 기반의 SaaS 서비스를 주요 정부와 공공기관이 신뢰하는 강력한 보안 서비스에 대해 설명합니다. 하지만, 기업들은 여전히 음성, 영상, 화면공유, 채팅 등의 내용이 외부에 저장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있습니다. 줌 노드 솔루션은 하이브리드 서비스입니다. 줌 미팅 하이브리드 (Zoom Meetings Hybrid)는 음성, 영상, 화명 공유 등의 서비스를 클라우드로 전달하지 않고 내부 줌 노드 서버에 머물도록 하고, 줌 녹화 하이브리드 (Zoom Recording Hybrid)는 녹화 파일이 클라우드가 아닌 줌 노드 서버에 머물도록 하고, 줌 팀 챗 하이브리 (Zoom Team Chat Hybrid)는 줌 팀 채팅의 내용이 클라우드가 아닌 줌 노드 서버에 머물도록 합니다. 이외에 인터넷 장애에도 줌 미팅과 줌 폰 서비스가 그대로 유지되도록 하는 이중화 서비스까지 설명합니다. 뿐만 아니라 Zoom AI Comapnion 서비스가 확장되면서 보안에 대한 유려가 여전합니다. Zoom AI Companion 2.0이 어떻게 보안 우려를 해소하는 지도 자세히 설명합니다.

고객 경험 트랙은 아래와 같이 4개 세션으로 준비하였습니다.
- 13:10 ~ 13:40 : 구축형부터 클라우드 전화 및 컨택 센터 서비스까지의 진화 (백철 이사, ECS Telecom)
ECS Telecom은 대한민국 전화 및 컨택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수많은 기업 고객을 보유하였고, 줌 코리아가 한국 진출 후 만난 첫 다이렉트 파트너입니다. ECS Telecom은 기존의 ECS 개발 제품에 줌 서비스를 연동하였습니다. 줌 서비스와 API 연결을 통해 예약을 편리하게 제공하는 예약 서비스, 전화 및 컨택센터 관리를 도와주는 관리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줌과 ECS Telecom의 협업으로 탄생한 여러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3:40 ~ 14:20 : Zoom Phone으로 시작하는 클라우드 전화 서비스 (우병수 이사)
줌 폰 서비스는 전 세계에 700만 이상의 유료 가입자를 확보하였습니다. 줌 폰은 업계에서 가장 많은 기업 전화 기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무제한 녹화 서비스 및 한국어 스크립트, 음성 사서함 서비스 및 한국어 스크립트, 무전기 서비스 (PTT, Push-To-Talk), 실시간 한국어 스크립트 및 요약 서비스 등을 추가적으로 제공합니다. 줌 폰은 Zoom AI Companion 2.0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생산성을 극대화합니다. 다른 경쟁 제품과 다른 줌 폰 만의 특별한 서비스를 배울 수 있습니다. - 14:40 ~ 15:20 : AI 퍼스트 줌 컨택 센터 (김 현중 차장)
몇 년 전부터 컨택 센터 분야는 인공 지능 (AI, Artiㄹicial Intelligentce)에 집중하였습니다. 컨택 센터 제조사 및 컨설팅 기업들은 AI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줌 컨택 센터는 처음부터 AI에 집중한 서비스를 개발하였고, 대표적으로 챗봇 기반의 줌 가상 상담원 (Zoom Virtual Agent), 상담 내용을 이해하고 상담원에게 빠르게 응답 추천과 근거 자료를 제공하는 AI 전문가 조언 (AI Expert Assist)가 있습니다. AI 전문가 조언은 내년 상반기에 모든 고객 여정에 걸쳐 시나리오 기반 스크립트를 제공하는 상담원 가이드 (Agent Guide), 실시간 상담 내용을 분석하고 시나리오 단계를 건너뛸 수 있는 다이내믹 상담원 가이드 (Dynamic Agent Guide), 상담 맥락을 이해하고 스크립트로 응답을 제공하는 제안 응답 (Suggested Answer)이라는 3가지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 15:20 ~ 16:00 : Zoom Contact Center 데모 (최영진 수석, 디모아)
줌 컨택센터는 고객 여정을 다루는 서비스입니다. 줌 컨택센터가 어떻게 기존 컨택센터의 업무 방식을 바꾸는 지를 데모를 통해 설명합니다.
등록하는 방법
날이면 날마다 오는 이벤트가 아니라 1년에 한 번 진행하는 줌 익스피리언스 데이 서울 2024에 참여를 희망하는 분들은 아래 URL을 이용하여 참석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https://s.eventservice.kr/2024/zoom/1119_zoom_experience_day/register.php?seq=SE
Zoom Experience Day Seoul 2024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세요
s.eventservice.kr
줌 익스피리언스 데이에 참석해야 하는 이유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이 줌 익스피리언스 데이에 참석해야 하는 3 가지 이유를 설명합니다.
첫째, 줌의 엔지니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11월 19일 양재역 9번 출구 엘타워에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줌의 엔지니어들이 대기합니다. 줌 서비스에 대한 기술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줌에는 경력 20년 이상의 UC / CC 엔지니어들이 있습니다. 단순히 줌 서비스뿐만 아니라 UC / CC 서비스의 전반에 걸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발표자들과 직접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둘째, 다양한 이벤트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줌 코리아뿐만 아니라 줌의 파트너들이 여러분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선물을 준비하였습니다. 엘타워에서 실생활에 도움 되는 다양한 선물들이 있습니다. 특히, 줌의 영업 사원들은 주요 고객들을 위한 선물이 따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한정 수량이라 모든 분들에게 제공할 수 없지만, 영업 사원들과 인사 나눠보시기 바랍니다.
셋째, AI 그리고 업계 최신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줌은 2024년 약 3,000개의 기능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매달 2번의 업데이트가 있고, 각 업데이트마다 평균 125개의 기능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줌은 이미 약 25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모든 서비스에서 신규 기능을 출시합니다. 줌은 경쟁사인 마이크로소프트나 시스코 보다 약 10배 이상 빠릅니다. 줌이 신규 기능과 로드맵은 업계 표준이 되고, 다른 경쟁사들이 겨우 따라오는 수준입니다. 줌의 익스피리언스 데이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줌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존 차임 (Chime) 서비스를 종료하고 줌 (Zoom)으로 전환 (0) | 2025.02.24 |
---|---|
Zoom Communications. Inc 사명을 변경하다 (0) | 2024.11.26 |
줌토피아 (Zoomtopia) 2024 하이라이트 (6/6) -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Worker (5) | 2024.10.18 |
줌토피아 (Zoomtopia) 2024 하이라이트 (5/6) - 산업별 맞춤형 서비스 Zoom for Industries (11) | 2024.10.17 |
줌토피아 (Zoomtopia) 2024 하이라이트 (4/6) - Zoom Contact Center (9) | 2024.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