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줌 소식

Zoom(줌)이 차세대 플래폼인 5가지 이유

by 라인하트 2021. 11. 28.

   이 글은 짐 샤이만(Jim Scheinman)이 미디움닷컴에 올린 '줌이 수십억 달러 스타트업을 탄생시킬 차세대 플랫폼인 5가지 이유'라는 글을 요약정리하였습니다. 이 글은 스마트워크와 하이브리드 워크의 핵심, 영상 회의 솔루션들이 어디로 향하는 지를 알려줍니다. 이 글을 이해하기 위해 플랫폼 비즈니스를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단순하게 플랫폼은 기차역이나 지하철역에서 승차하기 위해 기다리는 장소 또는 승강장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승강장에서 기차를 기다리면서 편의시설을 이용하고 비용을 지불합니다. 역이나 광장이 만들어지면 사람들이 모이고 다양한 제화와 서비스의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비즈니스 영역에서 플랫폼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이는 장소 또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가 대표적입니다. 앱을 만드는 생산자와 앱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을 연결시켜주고, 애플과 구글은 약 30%의 수수료를 챙깁니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플랫폼은 카카오톡과 네이버 라인입니다. 카카오톡은 친구를 연결해주는 채팅 서비스에서 출발하여 지금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래폼이 되어써고, 당근 마켓은 동네의 중고상품을 판매하는 사람과 구매하는 사람을 서로 연결합니다. 

 

   이제 줌(ZooM)이 영상회의 제품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변화하는 5 가지 이유를 살펴봅니다. 

Five Reasons Why Zoom is the Next Big Platform to Launch Billion-Dollar Startups

줌이 새로운 수십억 달러 스타트업을 탄생시킬 차세대 빅 플랫폼인 5가지 이유

 

   줌은 COVID-19 판데믹이 만든 하이브리드 세계에서 생활 방식과 업무 방식의 새로운 표준이 되었습니다. 줌은 오늘날 수억 명의 사람들이 직장, 학교 및 사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서로를 연결합니다. 줌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줌은 소비자와 스타트업이 수십억 달러 규모의 비즈니스를 구축할 차세대 플랫폼으로 만들었습니다. 소비자용 소프트웨어 집중하는 마빈 벤처(Maven Ventures) 투자 기업은 지난 1년 동안 줌 앱(Zoom App)에 투자하였습니다. 줌 앱은 사용자들이 가정과 업무에서 부딪히는 큰 문제들을 해결하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은 줌 앱에서 수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저는 CNBC에서 새로운 줌 플랫폼 (Zoom platform)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지난 한 세기 동안 소비자 기술의 발전은 파괴적인 플랫폼(Disruptive platform)의 시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라디오부터 케이블 TV, 광대역 인터넷, 모바일 인터넷의 성장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플랫폼에 기초한 새로운 세대를 정의하는 기업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인터넷 장비의 확산 이후 줌을 제외하고 이런 수준까지 다다른 기업을 아직까지 보지 못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지금은 새로운 플랫폼이 필요한 시기이고, 이제 막 시작되었습니다. 

   줌은 광대역 인터넷, 모바일 및 클라우드와 같은 이전 기술 플랫폼의 탄생을 떠올리게 합니다. 저는 새로운 플래폼 산업에서 임원으로 일을 했습니다. 소비자 소셜 기업인 프렌즈터(Friendster)와 베보(Bebo)의 초창기 임원이었고, 2000년대 초반에는 줌을 포함한 수많은 모바일 중심 기업에서 엔젤 투자자로 일했습니다. 줌이 출시하기 전 제가 줌을 만났을 때, 줌은 서비스를 클라우드와 모바일 중심으로 구축하고 있었습니다. 줌은 새로운 모바일 및 클라우드 플랫폼 위에서 더 많은 기술적 성공을 이룩합니다. 새로운 스타트업은 기술 생태계를 갖춘 성공적인 플랫폼에서 혁신을 계속합니다. 

   다음은 줌이 새로운 수십억 달러 규모의 회사를 탄생할 차세대 대형 플랫폼인 5 가지 이유입니다. 

1. Zoom Saw Unprecedented Mass Adoption in 2020  
   2020년 줌의 전례 없는 엄청난 사용량

   개인, 사회, 교육 및 직업 생활 영역에서 사람들은 영상 커뮤니케이션을 재빠르고 광범위하게 활용합니다. 줌은 엄청난 사용량(Mass Adaption)으로 차세대 소비자 기술 플랫폼으로 굳어졌습니다. 즉, 신제품이 하룻밤 사이에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판매할 수 있는 유통 채널(플랫폼)이 생긴 것입니다. 판데믹이 시작된 지 불과 몇 달 만에 줌은 일일 회의 참가자가 1천만 명에서 3억 명 이상으로 급증했습니다. 줌은 전 세계적으로 제품에서 플랫폼으로 전환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줌은 엄청난 사용량 (Mass Adaption)을 바탕으로 새로운 플랫폼이 되는 기회를 살릴 수 있습니다. 2008년 애플은 500개 앱으로 앱스토어를 출시할 때 아이폰 사용자는 불과 천만명뿐이었습니다. 하지만, 기술 기업이 모바일 앱 산업을 시작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사람들은 줌을 직장과 학교에서 영상 회의뿐만 아니라 운동, 오락, 인생의 이정표를 축하하고 사교활동과 같은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합니다. 영상 회의와 영상 통화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소비자들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새로운 수십억 달러 규모의 비즈니스를 지원할 것입니다. 

2. CEO Eric Yuan is Building the Team and Infrastructure for Zoom to be a Platform   
   줌의 CEO 에릭 얀은 줌이 플랫폼이 될 팀과 인프라를 구축 중입니다. 

   제품은 비전 있는 리더십을 만날 때 플랫폼이 됩니다. 줌의 CEO이자 설립자인 에릭 얀에게 딱 맞는 표현입니다. 제가 줌 초창기에 에릭을 만났을 때 그의 비전을 느꼈습니다.  에릭은 모바일 및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세계적인 변화를 인식하고 시장을 장악할 모바일 네이티브 및 클라우드 기반  HD급 영상 품질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에릭은 마빈 벤처에서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 설립자의 전형입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미친 사람처럼 보일 수 있지만, 더 나은 미래를 보고 자신의 비전을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그는 첫날부터 직원과 고객 사이에 신뢰와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건전한 문화를 심었고, 지금도 여전히 살아 숨 쉽니다. 줌의 문화는 다른 기술 회사와 차별화합니다. 줌의 직원들이 미디어에 올리는 업무 경험을 살펴보면 느낄 수 있습니다. 줌은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중추이고, 에릭은 줌을 제품에서 플랫폼으로 진화시키기 위한 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팀은 줌 앱 마켓플레이스(Zoom App Marketplace), 줌 앱스(Zoom Apps) 및 사용자가 개발할 수 있는 SDK를 제공합니다. 가장 최근 줌의 글로벌 콘퍼런스인 줌토피아(Zoomtopia)에서 세 가지를 발표하였고, 줌의 가장 최근 분기 단위 공개 보고서에서 핵심 우선순위로 강조하였습니다. 이 세 가지는 줌이 수십억 달러 규모의 차세대 소비자 및 스타트업을 탄생시키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3. Zoom App Marketplace (줌 앱 마켓플레이스)

  줌 앱 마켓플레이스는 타사 개발자가 개발한 앱을 줌 플랫폼으로 유통시킵니다. 사용자들이 줌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힐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마켓플레이스는 이미 줌을 매일 사용하는 수억 명의 사람들에게 타사 및 줌 빌드 앱과 통합을 제공하는 배포 채널입니다. 

   줌 앱 마켓플레이스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이 보안, 개인정보보호, UX에 대해 포괄적인 점검 프로세스로 완벽하게안전합니다. 줌 팀은 수백 개의 앱을 수십 개의 명확한 범주로 분류하고, 사용자는 자신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앱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줌 마켓플레이스는 2018년 출시 이후 스타트업과 주요 기술 기업에 줌과 통합할 것을 요청하였고, 현재 월간 8억 건의 API 호출이 발생합니다. 마켓플레이스는 채팅에서 캘린더, 원격 의료 응용 프로그램으로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수백만 명의 사용자의 줌 경험을 강화하여도 줌의 속도는 느려지지 않습니다. 

 

4. Zoom Apps (줌 앱)

   줌 앱 마켓플레이스가 줌의 미팅 경험을 위한 수 백 수천만 앱을 통합하는 장소라고 한다면, 줌 앱은 줌과 밀결합한 선택적인 애플리케이션 그룹입니다. 줌 앱은 줌의 컴포넌트로써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줌 앱은 사용자들이 데스크톱에서 여러 애플리케이션들을 전환하지 않고도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줌 경험으로 가져올 수 있게 합니다. 줌 앱은 회의 창과 데스크톱 클라인트에서 프레젠테이션, 단독으로 또는 공동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모두와 같이 보고 협업할 수 있도록 앱을 줌 미팅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줌 앱의 도입은 줌에서 새로운 기능을 생성하고 줌을 사용한 사례와 배포 방법을 제공합니다.

   개발자들은 두 가지 이유로 줌 앱의 모델에 압도적인 긍정적인 반응을 합니다. 가장 중요한 첫 번째 이유는 개방형 플랫폼이 강력한 유통 채널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검색 가능성, 공유, 입소문 및 조직 내 일괄 IT 배포를 통해 줌 앱 스토어에서 수천만명의 신규 고객에게 무료 배포를 제공합니다. 

   Asana, Coursera, Slack 및 Maven 포트폴리오 스타트업인 Docket, Fathom, Pledge, HeYo, and Warmly를 포함한 35개 ㅏ트너가 구축한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줌 앱스는 소비자가 줌을 사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킵니다. 사용자들은 필수 애플리케이션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필요한 지를 알고 접근할 수 있습니다. 

 

5. Customizable SDK (사용자 정의 SDK)

   플랫폼이 사용자에게 강력한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자에게 개발 도구를 제공해야 합니다. 앱 개발자는 수년 동안 줌의 영상 회의 기능을 기존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할 수 있었지만 적극적이지 않았지만, 줌의 글로벌 영향력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개발자들이 줌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개발자들의 좀 더 유연한고 창의적인 제어에 대한 요구하였고, 줌은 가지 종류의 SDK를 제공하여 개발자들의 요구를 수용합니다.

   첫 번째 SDK는 개발자가 줌 회의를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 가져갈 수 있는 줌 회의 SDK입니다. 자바스크립트 SDK는 줌 앱이 클라이언트와 통신할 수 있습니다. 앱이 사용되는 방식, 앱이 공유되는 시점, 앱이 전송되는 시점을 공유하고 가상 배경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로 직접 API를 호출). 두 번째 SDK는 사용자가 완전히 새롭게 정의할 수 있는 차세대 사용자 정의 SDK입니다.  개발자가 회의 영상 또는 음성을 서비스로 통합하여 완전히 새로운 제3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SDK는 개발자가 줌의 영상 또는 음성 경험과 인프라를 통해 자유롭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UI, 레이아웃 구성을 새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더 많은 창조력을 손에 쥐고  수많은 영상 회의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고, 줌은 제품에서 플랫폼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