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피드백 개요
줌 관리자들은 사용자의 줌 미팅 경험을 알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줌은 줌 미팅이 끝날 때마다 사용자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줌 미팅 참가자들은 아래와 같은 팝업창에서 '좋아요'와 '개선 필요'를 선택하여 미팅 품질에 대한 QoE (Quality of Experience)를 관리자에게 알려줍니다.

미팅 참가자가 '개선 필요' 버튼을 클릭할 경우 문제의 원인에 대해 간단하게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피드백은 관리자 대시보드에서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고, 과거 미팅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대시 보드에서 실시간 및 과거 회의를 사용자 이름, 이메일, 회의 ID 등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보고된 회의를 검색하고 상세 리포트를 확인합니다.

관리자는 과거 또는 현재 미팅에 대해 참가자별, 음성, 영상, 화면 공유 및 CPU 사용량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문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피드백 설정하기
Step 1 : 계정 설정 화면으로 이동
줌 클라우드 관리자에서 "관리자 >> 계정 관리 >> 계정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Step 2 : 사용자 경험 피드백 설정하기
"Zoom 에 피드백 보내기" 옵션을 설정을 활성할 경우 윈도우즈 및 맥 운영체제 사용자들은 회의가 종료된 후 미팅 경험에 대한 피드백을 하 ㄹ수 있는 창이 뜹니다. 또한 "회의 종료 시 경험 피드백 설문조사 표시" 옵션은 참가자가 '개선 필요'를 선택할 경우 상세한 추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 피드백은 2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모든 회의에 대해 표시
- 회의에 대해 무작위로 표시 (줌의 무작위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 피드백을 받습니다.)
사용자 피드백 통계 보기
줌 클라우드 관리자 화면에서 사용자 경험 피드백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날짜별로 보여주고, 미팅 경험이 좋지 않은 사용자들이 선택한 원인을 보여줍니다. 아래 내용은 '오디오 품질 불량'과 '비디오 품질 불량'이 많습니다.

'오디오 품질 불량'을 선택한 참가자가 참여한 회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각 회의 ID와 시간을 기준으로 회의의 상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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