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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 소식

줌은 앞으로 계속 성장할 수 있을까? (상)

by 라인하트 2023. 12. 15.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 소개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 (Zoom Video Communications)는 캘리포니아 산호세에 본사를 둔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으로 영상 회의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콜링, 콜라우드 컨택센터 등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에릭 위안은 2011년 줌을 설립하고 2013년 줌 서비스를 출시하였고, 2020년 4월 30일 나스탁-100 주가 지수에 편입되었고, COVID-19 판데믹 기간에 급성장을 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줌의 매출액이 크게 떨어졌다고 생각하지만, 줌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23년 올해도 약 44억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줌의 주가

   줌은 2019년 4월 $62 달러로 나스닥에 상장하였고, 2020년 10월 16일 $559 달러를 최고점을 기록하였고, 2023년 12월 11일 현재 $73 달러입니다. 지금은 최고점 대비 -80%가 넘게 하락하면서 거품이 빠졌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줌의 주가 예측

   아크 인베스트 (Ark Invest)의 캐시 우드 (Cathie Wood)는 줌에 꾸주히 투자 중입니다.  2022년 11월 기준 아크 인베스트는 전체 투자 금액의 테슬라에 7.54% 그리고 줌에 5.59%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캐시우드는 2026년 기준으로 줌 주가를 다음과 같이 예측하였습니다.

  • Bear Case(실적 최저치) : $700 (가능성 25%)
  • Base Case (실적 평균치) : $1,500
  • Bull Case (칠적 최대치) : $2,000 (가능성 25%)

 

   캐시 우드가 제시하는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하이브리드 워크 노동자 수의 증가 (중국 제외)
  • 전체 줌 사용자 숫자
  • 전체 줌 유료 사용자 숫자
  • 유료 사용자 당 평균 매출 (ARPU)

   표의 가장 왼쪽 막대는 2021년 기준 아크 인베스트의 예측이고, 최소, 기본, 최대 예측치를 표시한 것입니다.  3가지 상황에서 하이브리드 워크 노동자의 수는 똑같고, 줌 사용자 수도 비슷합니다. 단지 유료 사용자의 수가 얼마큼 되는 냐에 따라 예측이 달라집니다. 

 

  

   캐시우드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연간 매출액은 $4B 정도였지만, 2026년에 최소 $30B에서 최대 $70B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캐시우드가 제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하이브리드 워크 시장의 폭발적 성장 
  • 줌 유료 사용자의 폭발적 증가
    - 2022년 현재는 줌 이용자의 16%만이 유료이용자
    - 2026년 최소 28% 최대 72%가 유료 이용자로 추정
  • 줌 미팅 이외의 다른 서비스 매출 증가
    - 줌 폰 / 줌 챗 / 줌 웨비나 / 줌 이벤트 / 줌 컨택 센터 / 줌 자율좌석

   
    2023년 11월 현재 개인 고객은 감소하지만 기업 고객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업고객은 개인 사용자와 달리 줌 미팅 뿐만 아니라 줌 폰 / 줌 챗/ 줌 웨비나 /  줌 이벤트 / 줌 컨택 센터 등을 구매합니다. 



줌은 앞으로 계속 성장할 수 있을까? 

   앞으로 줌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아크 인베스트의 캐시우드는 3년내에 2,000% 성장을 예측하지만, 다른 몇몇 전문가들은 줌의 미래를 낙관적으로 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협업 업계에서 20년간 몸담은 필자는 어떻게 바라볼까요? 줌의 낙관적인 미래에 대해 몇 가지 정리해 봅니다.

 

   첫째, 줌은 아직 중소기업용 가격 체계를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zoom.us에 가입한 고객의 수는 매 분기마다 늘고 있습니다. 가격 저렴한 줌의 가격 체계는 줌 프로 (Zoom Pro) $15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중소기업을 위한 F1 가격 체계인 $4입니다. 줌의 유료 사용자 수를 늘리는 가장 수월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둘째, 줌은 아직 광고를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줌은 2021년 몇몇 국가에서 광고를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였지만, 2022년 4월 중단하였습니다. 줌 클라이언트가 아닌 웹브라우저로 접속하는 무료 사용자들만 광고를 볼 수 있었습니다. 광고도 미팅이 끝나고 난 뒤 배너를 보는 것 정도입니다. 유튜브처럼 5초 또는 10초의 동영상을 보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무료 사용자들이 유튜브처럼 줌 미팅에 접속하기 전 또는 미팅을 마친 후에 5초 또는 10초의 광고를 볼 수 있고, 보고 싶지 않은 사용자에게 중소기업용 가격 체계를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줌이 유튜브처럼 광고를 이용한 새로운 매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셋째, 기업 당 매출액이 증가합니다. 

    줌의 개인 고객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지만, 줌의 기업고객은 빠르게 증가합니다. 줌의 기업고객은 2022년 213,00 고객에서 2023년 497,000 고객으로 늘었습니다. 기업 고객이 증가할수록 사용자 당 매출액은 증가합니다. 줌은 줌 미팅이 기본이지만, 줌 웨비나, 줌 룸을 넘어 줌 폰까지 확장 중입니다. 현재 줌 폰 가입자는 700만 명을 넘었습니다. 일인당 줌 매출액 증가는 줌 미팅 사용량이 감소하더라고 줌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넷째, 줌 미팅의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높고, 플랫폼 전쟁의 승자가 모든 것을 가집니다.  

   오늘날의 시장은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과 플랫폼 전쟁입니다. 전쟁의 결과는 시장 점유율입니다. 플랫폼 전쟁의 결과는 승자가 모든 것을 가져갑니다. 검색 시장의 구글과 운영 체제 시장의 마이크로소프트가 대표적입니다. 클라우드 시장은 더욱 그렇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시장은 어떻게 될까요? 줌은 영상회의 시장에서 경쟁사 대비 앞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유지합니다. 1년 후 또는 2년 후에 어떻게 될까요? 시장 점유율이 점점 늘어날 것입니다. 영상회의 플랫폼에서 시작해서 전화 시장과 직원 경험 시장 등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입니다. 

 

 

 

   줌은 매달 수 백개의 기능들을 개발하고 출시합니다. 줌은 줌 미팅을 넘어 줌 폰 그리고 줌 컨택센터 기능까지 빠르게 개발 중입니다. 다른 어떤 회사보다도 개발속도가 압도적으로 빠릅니다. 줌은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빠르게 개발하여 전달합니다. 2024년과 2025년에 줌의 주가를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s://www.ark-invest.com/articles/valuation-models/arks-zoom-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