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 (Zoom Video Communications)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AI 우선 업무 플랫폼 (An AI-first work platform for human connection)'이라는 비전으로 '줌토피아 (Zoomtopia) 2024 연례 사용자 콘퍼런스를 2024년 10월 9일 개최하였습니다.
스미타의 Zoom AI Companion의 설명
처음 20분은 줌의 설립자 이자 회장인 에릭 위안 (Eric Yuan)이 발표하였고, 다음으로 AI 우선 워크 플랫폼 (AI-first work platform)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줌 최고 제품 책임자 (Chief of Products offier) 스미타 하심(Smita Hashim )이 발표하였습니다.
저는 항상 궁금했습니다. 왜 우리 인간은 어떤 일이 제대로 되지 않아도 오랜 동안 참는 것일까요? 정말 필요한 것들이 제 때에 제공되지 않아 많은 시간을 낭비할 것입니다. 많은 기업은 직원이나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는 제품을 업데이트하거나 교체하기 위한 시간과 비용을 지출하지 않습니다. 경영진이나 IT 관계자들은 지금도 충분하다고 믿지만, 줌은 동의하지 않습니다. 줌은 단순히 코드를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버전의 제품을 만들거나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기도 합니다. 줌은 기업이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처음부터 큰 꿈을 꾸었습니다. 기업들은 모든 사람이 더 쉽게 연결하고, 협업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최신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줌은 충분히 좋은 (Good enough) 플랫폼을 기반으로 상황을 개선하기 시작하였습니다.
Zoom AI Companion을 1년 전에 출시되었고, 이미 줌 미팅 (Zoom Meetings), 줌 폰 (Zoom Phone), 줌 컨택 센터 (Zoom Contact Center)를 포함한 대부분의 제품에서 활용 중입니다. 많은 고객들이 지난 1년간 생성형 AI에 대한 과대광고를 경험하였기 때문에, 간단하고 사용하기 쉽고, 제대로 동작하는 AI를 찾고 있습니다. 줌의 AI 우선 업무 플랫폼 (AI-first work platform)이 바로 여러분들이 찾는 AI입니다.
AI Companion이 업무에 가져오는 변화를 정리합니다. 미팅 요약하기 (Meetings Summary)는 참가자들이 메모를 할 필요가 없도록 하므로 회의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미팅 질문하기 (Meeting Questions)는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주요 논의 사항을 요약합니다. 참가자들이 회의 중에 멀티 태스킹을 하더라도 주요 내용을 이해할 수 있으므로 회의 시간이 짧아지고 해결 속도는 빨라집니다.
저는 줌 닥스 (Zoom Docs)에서 Zoom AI Companion을 많이 사용합니다. Zoom AI Companion은 제품 개요를 작성하거나 아이디어를 추가하거나 글쓰기를 개선하도록 도와줍니다. 많은 고객들이 줌 닥스에 대한 좋은 피드백을 남겼습니다.
최근 타사 테스트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Microsoft Copilot)과 비교했을 때 Zoom AI Companion은 음성을 문자로 바꾸는 전사 (Transcriptions) 오류를 36%, 회의 요약 오류를 16% 줄였습니다. 줌 AI Companion은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보다 훨씬 나은 결과물을 제공합니다.
줌은 최근 AI Companion 2.0을 발표하였습니다. Zoom AI Companion 2.0은 Zoom Workplace 클라이언트에서 언제든지 불러와 우측 패널에 열어둘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개인 비서는 회의, 채팅, 문서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정보를 종합합니다. 또한, Zoom 앱을 연결하면 Microsoft Outlook과 Office, Google Gmail과 캘린더 및 문서 등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정보를 종합합니다. 이제 새로운 개인 비서 Zoom AI Copanion 2.0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휴가 또는 출장에서 돌아왔을 때 지금까지 진행된 업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또한, Zoom AI Copanion 2.0은 인터넷에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조회하고 제공합니다.
더욱 강력한 Zoom AI Companion 2.0은 기존 유료 플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XD의 AI 전략 소개
스미타 하심(Smita Hashim )은 상세한 기술 설명을 위해 최고 기술 책임자(Chief of Technology Officer)인 XD (Xuedong Huang)을 무대로 초대하였습니다.
줌의 AI는 3 가지 전략을 따릅니다. 첫 번째 전략은 앤트로픽 (Anthtopic), 오픈 AI (OpenAI), 제미나이 (Gemini), 메타 (Meta) 등과 같은 여러 주요 AI 모델과 자체 모델을 활용한 연합 접근 방식 (Federated)을 활용하여 고품질 결과물과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AI Companion은 퍼플렉시티(Perplexity)와 파트너십을 통해 웹검색까지 확장하였고, 줌은 성능이 뛰어난 자체 소규모 언어 모델을 구축하는 것에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두 번째 전략은 AI Companion 2.0이 맥락을 이해하고 질문에 답변하는 것입니다. 전에 질문한 내용이 무엇인지, 현재 열린 채팅이나 문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답변합니다. 또한, 세 번째 전략은 Zoom Workplace의 모든 서비스에 부여된 할 일 목록을 자동으로 이해하고 답변합니다. 여러분의 개인 비서로써 해야 할 일을 이해하고 더 빠르고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슈퍼 어시스턴트가 될 것입니다. 줌은 Zoom AI Strategy를 달성하기 위해 줌의 속도로 노력합니다. 줌의 속도는 어떤 경쟁자들도 따라올 수 없습니다.
스미타의 Custom Zoom AI Comapnion 설명
Zoom AI Companion에 사용자 정의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AI Companion은 고객의 데이터와 즐겨 사용하는 서비스 또는 앱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받아 더 많은 작업을 더 정확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T, 제품 및 마케팅 팀은 마케팅 직원을 위한 베타 프러덕트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한다고 할 때, AI Companion은 Workday Connector에서 직원 목록을 가져온 후 ServiceNow AI Agent에게 직원 목록을 첨부할 것을 요청합니다. NowAssist는 작업을 수행하고 완료 여부를 확인합니다. 여러분은 Zoom AI Companion과 대화하면서 모든 작업을 완료합니다.
또 다른 사례가 있습니다. 고객 및 영업 등과 미팅에서 Zoom AI Companion은 젠데스크 (Zendesk)에 해결하지 못한 티켓에 대한 요약을 받습니다. 논의 결과 업그레이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므로 Box 폴더에서 업그레이드 정책 문서를 가져와 고객에게 공유합니다. AI Companion은 젠데스크 티켓 지원을 종료하고, 관련 회의 요약을 세일즈포스 (Salesforce)에 업데이트합니다. AI Companion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쳐 조치를 취합니다. 여러분은 Zoom AI Companion과 대화하면서 모든 작업을 완료합니다.
다음은 AI Companion 을 위한 커넥터를 이미 갖춘 기업들입니다. 줌의 개방형 협업 플랫폼은 수많은 3rd party 앱들과 연계할 수 있습니다. Custom AI Companion 추가 기능을 사용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Custom AI Companion의 코치 기능 (My Coach)은 자신을 벤치마팅하고 개인별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디오 클립 (Zoom Clips)의 Custom Avata는 자신의 모습처럼 보이고 말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Zoom Clips는 스크립트를 작성하면 자신의 목소리가 반영된 영상이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메시지를 다른 언어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딥페이크(Deep Fake)와 같은 오용을 방지할 수 있는 고급 인증 및 워커 마킹 등을 포함한 다양한 보안 장치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ustom AI Companion은 2025년 상반기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지스케일러 프라니티의 발표
스미타 하심(Smita Hashim )은 지스케일러 (Zscaler)의 최고 정보 책임자인 (Chief of Information Officer)인 프라니티 라쿼라(Praniti Lakhwara)를 무대로 초대하였습니다.
기업의 CIO는 데이터 유출 없이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 업무 영역에서 AI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를 고민합니다. AI는 기업이 더 민첩하게 그리고 더 높은 경쟁력을 갖출 수 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지스케일러(Zscaler)는 사이버 보안 회사로 주요 비즈니스는 수 천개의 기업이 안전하게 생성형 AI를 사용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얼마나 심각할지를 상상해 보세요. 보안 프로세스, 실시 프로세스, 거버넌스 프로세스 등에 대한 강력한 프로세스를 갖춘 후에 사용해야 만 했습니다. 지스케일러는 2024년 4월 AI Companion의 모든 기능을 활성화하였습니다.
지스케일러는 제로-트러스트(Zero-trust)를 지향하고, 제로 트러스트의 기본 원리 중 하나는 세그멘테이션입니다. 직원들은 광범위한 접근 권한을 가지지 않더라도 적합한 도구와 자료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줌은 지스케일러에서 가장 큰 생산성 플랫폼이어서 세그멘테이션을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모든 직원들이 줌을 사용합니다. 특정 직원들만 사용하도록 제한하지 않았습니다.
생산성 도구는 사용자에게 유기적으로 적응되어야 한다는 확고한 신념이 있습니다. 이것은 IT가 강요하는 것과 이끌리는 것의 차이입니다. 직원들은 새로운 생산성 도구를 향해 자연스럽게 이끌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생산성 도구는 업무를 더 쉽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Zoom AI Companion은 활성화했을 때 이것을 목격하였습니다. 직원들은 직관적인 디자인의 줌에 자연스럽게 적응하였고, 매일 반복하는 업무 프로세스에 녹아들었습니다. IT가 AI Companion을 교육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기업들은 소비자급 경험을 제공하기를 바랍니다.
마무리
스미타 하심(Smita Hashim )은 발표를 마무리하고 그룹 제품 관리자 신시아 리 (Cynthia Lee)에게 무대를 넘깁니다.
참고자료
자세한 사항은 유튜브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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