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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 워크플레이스(Zoom Workplace)/줌 폰 ( Zoom Phone)

긴급 전화 서비스 설정

by 라인하트 2023. 12. 5.

   이 글은 아래의 긴급 전화 서비스 내용에 감동을 받은 많은 분들을 위해 실제 설정하는 부분까지 설명합니다.

 

줌 폰의 긴급 전화 서비스 노마딕 E911 서비스

노마딕 E911 서비스 (Nomadic E911) 서비스 정의 줌 폰은 기존 전화 시스템과 달리 위치가 고정되지 않고 항상 이동합니다. 사용자는 줌 폰이 설치된 PC, 태블릿, 모바일 기기를 들고 항상 이동하기 때

zoominzoom.tistory.com

 

 

긴급 전화 서비스 설정

   흔히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등과 같이 지역별로 사이트를 설정합니다. 회사에 여러 지점 및 공장이 전국에 산재해 있을 경우 각 사이트로 구분합니다. 그래서, 사이트부터 먼저 설정합니다.

 

 

1. 사이트별 긴급 서비스 설정

    관리자 설정 페이지에 접속한 후 왼쪽 내비게이션 바에서 "관리자 >> 전화 시스템 관리 >> 회사 정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창에서 "사이트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누른 후 다음과 같은 정보를 입력합니다.

  • 표시 이름 : 서울 본사
    - 지역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

  • 자동 접수 교환원 : 서울 대표 전화 번호
    - 지역 사무실 또는 공장의 대표 전화 번호를 사용
    - 만일 설정하지 않았다면, 향후에 설정하고 연결할 것을 권장

  • SIP 영역 : Asia Pacific (Tokyo)
    - SIP 영역 메뉴가 보이지 않을 경우 줌에 케이스를 오픈하여 SIP Zone 표시를 요청
    - 기본적으로 미국으로 SIP 영역이 설정되므로 반드시 Tokyo로 변경해야 함

  • 기본 비상 주소 : 주소 입력
    -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상세 주소를 입력

 

   비상 주소를 입력할 때 실제 건물 또는 지사의 상세 위치를 입력합니다. 향후 긴급 주소로 활용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2. 내부 안전 대응팀 설정 

    관리자 설정 페이지에서 " 관리자 >> 전화 시스템 관리 >> 통화 대기열"을 선택합니다. 오른쪽 화면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통화 대기열 추가에 필요한 필수 정보를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 사이트 : 서울 본사 
    - 통화 대기열이 사용될 사이트를 지정

  • 이름 : 내부 안전 대응팀 (서울 본사)
    - 통화 대기열의 목적을 이름으로 표시

  • 내선번호 : 828
    - 통화 대기열을 호출할 내선 번호를 표시

  • 구성원 :
    -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내부 안전 대응팀 멤버 또는 공용 전화기를 선택

 

 

   아래와 같이 내부 안전팀을 위한 통화 대기열이 생성되었습니다. 통화 대기열에 필요한 자동 안내 음성 또는 운영 시간 등을 필요에 맞게 설정합니다. 



3. 내부 안전 대응팀 지정

    관리자 설정 페이지에서 "관리자 >> 전화 시스템 관리 >> 회사정보 "로 이동한 후 오른쪽 화면에서 "설정할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오른쪽 화면의 상단 메뉴에서 "응급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내부 안전 대응팀으로 긴급 통화 라우팅"을 클릭합니다. 이 설정은 PSAP (Public Stafe Answering Point)인 119로 통화할 때 동시에 내부 안전 대응 팀도 같이 응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19와의 통화에 내부 안전 대응 팀도 같이 통화에 참가합니다. 

 

 

   비상 통화 처리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PSAP 및 내부 안전 대응 팀으로 동시에
  • 내부 안전 팀으로 먼저 라우팅, 최대 보류 시간 이후 PSAP으로 라우팅

   여기에서는 두 번째 옵션을 선택하고 최대 보류 시간을 8초로 설정합니다. 또한 "대상 통화 대기열" 메뉴는 같은 사이트에 할당된 통화 대기열만 표시합니다. 새로운 사이트를 생성하고 새로운 내부 안전 대응팀을 만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내부 안전 대응팀 및 라우팅이 설정되었습니다.

 

 

 

 

4. 경고 및 알림 설정

      관리자 설정 페이지의 좌측 네비게이션 바에서 "관리자 >> 계정 관리 >> 경고 및 알림"을 클릭한 후 오른쪽 화면의 상단에 "Zoom Phone"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경보" 및 "추가"를 선택합니다. 

 

   

여러 상황에 맞게 전화 관련 알람을 설정합니다.

 

5. "Emergency Call Notifications" 줌 앱 사용하기

   줌 클라이언트 상단에서 "Apps" 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좌측 검색창에서 "Emergency"를 입력하고 엔터를 클릭합니다. "Emergency Call Notifications" 앱에서 "Get" 버튼을 클릭합니다. 

 

 

 

   "Emergency Call Notifications" 줌 앱은 긴급 상황에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앱입니다. "Request to Add" 버튼을 클릭하기 위해서는 관리자(Admin) 권한을 가진 사용자가 "App Permissions"

이메일로 승인 중이라고 합니다. 24시간 이내에 승인이 되면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Nomadic E911 부분 설정은 따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이 설정은 사이트의 "응급 서비스" 탭에서 실제 사이트의 공인 IP 및 사설 IP 그리고, 무선 AP등의 주소를 입력하는 과정이므로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실은 귀찮아서.. 쿨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