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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 소식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분리 판매에 대한 단상

by 라인하트 2024. 4. 3.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분리 판매 

   2024년 4월 1일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Microsoft Office) 번들과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Teams)를 분리하기로 하였습니다. 2017년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번들에 무료로 통합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피스 시장의 시장 점유율 90%를 적극 활용하여 자사의 10여 개 제품을 번들로 통합하여 서비스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불공정 서비스 정책에 대한 이슈는 지속적으로 제기되었고, 마침내 작년 유럽에서 슬랙(Slack)이 제기한 반독점법 관련 소송에 따른 과징금 24억 달러를 부과하였습니다.

 

   시장에서 참여자의 선의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유럽에서 시작된 반독점법 소송이 전세계로 번질 것을 염려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분리 판매하기로 하였습니다. 드디어 슬랙(Slack), 줌(Zoom), 웹엑스 (Webex) 등이 마이크로소프트와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슈트의 변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슈트와 관련한 변화를 정리합니다. 2024년 4월 1일 부터 신규 가입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가 포함된 오피스 슈츠를 구매할 수 없습니다. 기존 가입 기업은 기존 슈츠를 사용하고 갱신하거나 업그레이드할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팀즈가 없는 새로운 슈트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사용하지 않는 Office 365 또는 Microsoft 365 슈트 가입 기업은 더 낮은 가격의 새로운 오피스 슈트로 전환하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이미 사용 중인 기업은 제품에 대한 불만이 높지 않을 경우 그대로 유지할 것입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을 위한 프로트라인 슈트와 비즈니스 슈츠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가 포함된 슈츠와 포함하지 않은 슈츠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대학 및 비영리 단체를 위한 라이선스는 그대로 유지하기로 하였습니다. 다국적 기업은 유럽 지사를 위한 팀즈없는 슈츠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주요 기업은 대부분 오피스 365 슈츠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슈츠를 사용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엔터프라이즈는 현재 $5.25 (약 7,100원)입니다. 여기에 다음의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팀즈 프리미엄 (Teams Premium, $10) : 웨비나 기능 및 미팅 요약 기능
  • 팀즈 전화 (Teams Phone, $8) : 외부 발신이 가능한 클라우드 전화 기능 
  • 팀즈 룸 (Teams Room, $40) : 영상 장비 연동
  •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Mictosoft Copilot, $20) : AI 기능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의 영상 회의 시장과 UCaaS 시장 점유율

   하지만, 이미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는 영상회의 시장에 매우 잘 안착하였습니다. 경쟁사 대비 기능이 적고 성능이 낮지만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미 이루었습니다. 영상회의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는 줌에 이어 2위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합니다. 

 

   UCaaS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1위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합니다. 2023년 8월 기준으로 Cavell 그룹이 전세계 200개 이상의 국가의 통신 데이터를 추적하여 UC 시장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 전 세계 비즈니스 전화 사용자 : 4억 6천7백만 명
  • UC 사용자 : 8천4백만 명 이상

   UC 사용자는 구독기반으로 UC 플랫폼을 사용하고 PSTN을 연동한 클라우드 전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비즈니스 전화 시장의 18% 사용자가 UCaaS를 이용하는 UC 사용자입니다.  UCaaS 시장은 매년 15% 이상의 성장을 보이고 1천2백만 명이 새롭게 가입합니다. UC 사용자를 국가별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미국의 UC 사용자 : 3천9백만 명 (연간 성장률 9.5%)
  • 영국의 UC 사용자 : 7백만 명
  • 아시아 UC 사용자 : 매년 20% 이상씩 성장 (한국은 25% 이상)

   제품별 UC 사용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Microsoft Teams) : 1천7백만 명
  • 시스코 웹엑스 (Cisco Webex) : 1천만 명
  • 줌 (Zoom) : 6 백만 명 (2024년 1월 기준 7백만 명)

   위에 표시하지 않았지만, 링센트럴 및 기타 UCaaS 사용자도 많습니다.  

 

   향후 매년 1천2백만 명이 UCaaS 시장으로 이동합니다. 구내통신 PBX 전화 시장은 가장 빨리 UCaaS 시장으로 이동할 것입니다. 규제가 엄격한 산업은 한동한 구축형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유지하겠지만 그리 오래가지 못할 것입니다. 

 

향후 변화

  2017년 현재까지 3억 2천만 명이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사용 중이고, 이 중에 약 1천7백만 명이 팀즈 폰을 사용합니다. 아직 평가가 이르지만, 2023년 유럽에서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오피스 365 슈츠에서 제외하였지만, 시장에 의미 있는 변화는 없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핵심 커뮤니케이션 툴로 사용하는 기업이 다른 경쟁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엔터프라이즈의 가격은 $5.25이지만, 팀즈 없는 슈츠와 팀즈 있는 슈츠의 가격 차이는 $0.5 ~ $2.25에 불과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분리 판매한다는 명분을 획득하고, 경쟁사 대비 가격 이점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따라서, UCaaS 시장에서 핵심은 전화이고,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90%가 전화입니다. 팀즈 폰은 경쟁사 대비 여전히 값비싼 선택입니다. 전화의 경쟁 상황이 시장의 변화를 일으킬지도 모릅니다. 

 

   한국의 상황을 정리합니다. 오피스 365 슈츠를 사용하는 많은 한국 기업이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존의 IT 자회사가 제공하는 메신저 및 전화 서비스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그들은 더 낮은 가격의 새로운 오피스 365 슈츠로 옮겨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날 채팅은 거의 무료에 가까운 서비스이고, 미팅은 고도의 기능을 필요로 하고, 전화는 높은 품질을 요구합니다. 한국의 기업들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 라이선스를 재갱신하는 상황이 오면 변화를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유럽처럼 유의미한 성과가 없을 수도 있겠지만, 기대를 가져봅니다. 

 

 

 

참고자료

https://www.microsoft.com/en-us/licensing/news/microsoft365-teams-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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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cavellgroup.com